긴급상담원이란?

여성폭력근절 긴급상담원 제도

추진배경

- 강원도의 넓은 면적으로 여성긴급전화1366 강원센터와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18개 시·군에서 야간, 주말, 공휴일 등의 취약시간대에 여성폭력 피해자 발생 시 긴급상담원을 통하여 24시간 위기개입서비스를 지원하고자 2003년부터 시행하게 되었다.

활동내용

- 아동·여성 폭력피해자 발생 시 신속한 초기 상담을 통해 피해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관련 정보를 안내한다.
- 아동·여성 폭력피해자의 신체적·정신적 피해에 대하여 여성긴급전화1366 강원센터와 사전협의를 거쳐 즉시 관련기관으로 연계한다.
- 아동·여성 폭력 발생의 사전 예방과 근절을 위한 홍보 활동을 전개한다.

긴급상담원 출동 절차

피해신고접수

1. 피해 여성·아동 발생 ➪ 본인 또는 주변인이 112 신고
➪ 경찰이 현장출동하여 피해자를 지구대에 분리 보호

출동요청

2. 경찰이 여성긴급전화1366 강원센터에 피해자 현장상담 요청
➪ 여성긴급전화1366 강원센터에서 긴급상담원 출동 요청
➪ 여성긴급전화1366 강원센터에서 경찰에 긴급상담원 출동 내용 전달 가해자 분리 및 안전확보 요청

피해자지원

3. 피해자 초기상담하여 피해자정보(인적사항, 피해정도, 의료지원, 장애, 동반자녀)파악, 욕구 파악, 관련 정보 안내, 정서 안정
➪ 여성긴급전화1366 강원센터에 피해자 초기상담내용 전달
➪ 여성긴급전화1366 강원센터에서 피해자 욕구에 따른 관련 기관 연계
(병원, 보호시설, 상담소, 아동보호전문기관, 노인보호전문기관 등)

활동내용보고

4. 상황 종료 후 여성긴급전화1366 강원센터 홈페이지에 활동일지를 작성한다.